2014년 1,4분기 뉴스레터

2014년 1/4분기 뉴스레터

1. <성신산업/진성레미컨 후원금 전달식 >

 2014년 1월 9일(목) 14:30  여의도 센터사무실에서 레미컨회사인 성신산업/진성레미컨(대표: 김근칠) 후원금 전달식이 있었다.

후원금 전달식에는 성신산업/진성레미컨 김근칠 사장이 참석하였으며, 센터에서는 황원래 이사장과 전영일 수석상임이사, 최성학 상임이사, 윤진승 실행이사, 홍분남 건설인력 일자리 팀장, 최연규 사무국장이 참석하였다.

그리고, 후원금 전달식과 함께상호협력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김근칠 사장은 후원금을 전달하는 간담회 자리를 통해 “그동안 한국노동복지센터의 활동을 지켜보며 함께 할 방법을 모색해 왔다. 우선 작은 후원금이지만 직원들과 함께 모은 성금을 가져왔다. 건설업을 하면서 취약계층인 건설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직업소개사업을 하는 것을 보았다. 건설업계에 오래 종사해 오면서 이런 좋은 사업이 필요하다고 느껴왔는데 요긴하게 사용해 달라. 앞으로 한국노동복지센터의 후원단체로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협력하여 양극화 시대에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며 더불어 함께 사는 평등세상과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 하겠다”고 말하였다.

황원래 이사장은 “ 한국노동복지센터가 우리 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해 오며 부족한 힘의 한계를 느껴왔는데 성신산업/진성레미컨이 이렇게 적극적인 협력을 만들어 주는데 큰 용기와 힘을 얻는다. 상호 공동의 협력방안을 잘 만들어 우리사회에 의미 있는 일을 함께 만들자”고 하였다.

후원금은 3백만원이 전달되었다. 
 
<좌 : 김근칠 사장, 황원래 이사장>

2. 건설인력취업지원사업 2013년도 사업 마무리

건설인력취업지원사업 4/4분기를 끝으로 2013년도 사업 마무리...

최종평가 “B등급” 2014년도 사업 재확정

 센터가 추진한 2013년도 신규사업인 “건설인력취업지원사업”이 4/4분기인 12월말로 사업을 마무리한 결과 최종 평가등급으로 “B등급”을 받아 2014년도 사업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두고 지난 12월 31일, 2014년도 사업계획서를 고용노동부 남부고용센터에 제출하였다.

센터는 2013년도 사업목표 대비 실적을 아래표와 같이 거두고 첫 시작한 사업으로 다양한 직종에 있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알선을 실시하여 일용직 683명의 취업실적을 이뤄 목표대비 113.83%의 성과를 거두었다.

<표1> 2013년도 사업목표 대비 실적현황

구 분

사업목표

사업실적

실적율(%)

구인자수

610

507

83.11

구직자수

612

797

130.23

취업자수

상 용

17

1

5.88

일 용

600

683

113.83

근로일수

7,030

10,094

143.58

10월1일부터 시작된 4/4분기 활동은 10월을 구인/구직 개척활동 집중기간으로 설정하고 구직욕구가 충만한 건설노동자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건설노동자가 있는 현장이면 전국 어디든 달려갈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전국현장을 누비고 다녔다.

먼저 10월1~2일, 건설관련 비정규직 근로자 대상 무료취업알선 홍보를 위해 수안보상록호텔에서 실시한 비정규직 워크샵에 참석, 집단상담 및 1:1상담을 병행하여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였고 송산 시화2단계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삼호건설 현장을 찿아 구인 및 구직자 개척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이어서 화성 동탄2신도시 건설현장과 내곡동 택지개발 SH공사 현장 등을 찿아 구직자를 대상으로 상담활동을 벌이면서 구직자 개척활동을 실시하였다.
   
  
11월에는 구직자 사후관리 및 구인/구직 개척활동을 위해 안산 건설기계노조를 방문하여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건설기계 운전자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기도 화성 “수자원공사”앞 집회장을 찿아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투쟁하는 구직자들을 만나 심리상담을 한 후 무료 점심식사 봉사활동을 펼치고 무료취업알선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였다.
  

12월 1일은 경기도 일영에서 개최한 전국타워크레인설치/해체 노동자들과 팀장과의 단합대회에 참석, 센터의 무료취업알선을 홍보하고 미취업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구직자 상담을 실시하고 이날 참석한 팀장들과의 상담을 통해 즉석 취업알선을 추진하기도 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였으며, 특히 12월에는 2014년도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구인업체 개척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업체 개척에 주력하였으며, 타워크레인관련 팀장들과의 간담회 및 건설기계 관련 담당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취업알선에 관한 상호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가졌고 2013년도에 등록된 구직자를 대상으로 고용노동부 워크넷이용 시스템 활용안내와 산업현장에서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및 산재관련제법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을 실시하여 구직자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왔다.



우리센터는 이와같이 2013년도 건설인력취업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구인/구직 개척활동 및 취업알선을 함으로서 목표달성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해 왔고 그 결과 차기년도에 계속 사업으로 등급을 받아 차년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2014년에는 취업지원 사업 목표가 2배로 증가된 가운데 우리센터는 “A등급”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에 우리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이사님들의 인적네트워크 활용에 협조를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센터 식구들이 모두가 하나되어 2014년도 사업 목표 달성과 함께 건설노동자들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건설인력취업상담 (02)761-7308 무료노동법률상담 1566-2020> 

3. KB국민은행지부 박병권위원장에게 감사패 증정

2014년 1월 21일(화) 오전 10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 대의원대회 및 위원장 이.취임식에서 우리 센터 황원래 이사장은 박병권 전 위위원장에게 지난 3년간의 노동복지 및 사회공헌에 대한 노고에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증정하였다.
 

다음은 감사패 전문입니다.
- 다  음 -
KB국민은행 노동조합 위원장 박 병 권
         
귀하는 KB국민은행 노동조합 위원장을 역임하시면서 헌신적이고 열성적인 운영으로 노조 사회공헌활동을 도모하고 우리 사회 소외된 이웃을 위하여 기여한 공적과 한국노동복지센터가 추진한 ‘사랑의 PC 나눔 사업’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여주셨기에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그 뜻을 본 패에 담아 드립니다.
2014년  1월  21일

   사단법인 한국노동복지센터
    이 사 장    황   원   래


4. 2014년 노동복지센터 신년 워크샵 개최

우리 센터는 2014. 1. 24(금) ~ 1. 25(토) (1박2일)로 신년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대천 "환상의 바다 리조트"(충남 보령시 신흑동 945-15소재)에서 개최된 이날 워크샵에는센터 이사진 및 상근 간부 9명이 참석하여 지난 2013년도 사업평가와 함께  2014년 신년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열띤 토론과 의견교환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워크샵에서 황원래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해  어려운 상황속에서 센터발전을 위해 노력해 준 이사진들에 대한 감사와 아울러 신년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발제가 있었으며, 이사진들의 다양한 의견교환이 있었다.
이날 논의된 신년도 주요 사업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사랑의 재생피씨 사업 확대   
 2. 노동복지 정책 연구 역량 강화(노동부, 행안부, 서울시, 대기업노조등과 연대)
 3. 사회공헌 실천 연대 회의체 구축 및 출범
 4. 아시아 연대 사업 강화
 5. 노동복지 재정 확충
 6. 건설인력 무료직업소개사업
 7. 지역일자리 맞춤사업 전개
   가. 성동구 제화 기능공 양성 및 일자리 창출사업 (제안서제출 완료 2월초 PT 예정)
 8. 총회, 포럼 등 기타 사업
   가. 총회
     - 2월 13일 실시 예정


 
<좌로부터: 양형승, 황원래 이사장,  최성학 상임이사,  이상해 병원비정규직위원장, 전영일 수석이사,  윤진승실행이사,  이상원이사,  홍분남 건설인력일자리팀장,  최연규 실장(사진 촬영) 이상 9명이다.


5. 2014년 정기총회 개최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는 2014년 2월 13일(목) 오후 4시 종로3가 러닝스퀘어 ( 종로3가역 일청빌딩 3층 )에서 2014년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총회에는 민주노총대의원대회와 일정이 겹쳐서 예년에 비하여 다수의 정회원이 참석치 못하고 의결권 을 위임하였다.
정회원 143명 중 참석 24명 위임 79명으로 103명 참석하여 성원이 되었다.
이번 정기총회는 정관변경과 임원선임 등 주요 안건 처리를 위해 별도의 외부 초청 인사없이 센터 내부인사로 정회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심도있게 진행되었다.  
 
 
총회 사회를 맡은 최성학 상임이사의 진행으로 이 땅의 노동해방과 민주주의를 위해 먼저 산화하신 노동열사와 민족민주열사 넋을 기리는 묵념을 올리며, 민중의례가 행하여졌다.
 
다음으로 이사장 인사말이 있었다.
황원래이사장은 센터 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에 대한 감사 인사와 함께 지난해 활동의 전반적인 평가를 하였다.
 2013년도는 사랑의 PC 나눔사업과 아시아연대프로그램 사업기반이 더욱 확대되었으며, 신규사업으로 추진한 건설인력 일자리지원사업, 산업안전교육프로젝트 수행 등 센터의 역량이 매년 배가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센터 사업에 대한 회원들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덕분이라고 강조하며 날이 갈수록 취약계층이 늘어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생각하여 지속적인 참여와 실천으로 다함께 더 큰 센터발전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하였다.
2014년도 사업 방향으로는 사랑의 재생PC나눔 사업 확대,  항공대와 협업으로 진행하는 노동복지아카데미 (나눔실천 노사관계 전문가 양성 과정),노동조합 사회공헌 연대회의 발대, 지역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등 노동복지증진 사업에 가일층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하며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이어서 참석회원들간의 상호 인사 시간이 있었다.
이날 참석한 후원회원들 모두는 단상앞으로 나와  각자 자기 소개와 함께 센터운영에 대한 방향과 의견을 개진하였다.
 
< 황원래 이사장>
 
<금융노조 김은혜 대외협력부장, 백정일 부위원장>
 
< 정용배 전 kb국민은행노조 부위원장>
 
<전국타워크레인설해체노조 정회운 서울지부장, 박한국 위원장>
 
< 유경석 박사, 최정식 UNI-KOREA 사무총장>


 
<전국보조출연자노조 인영자 감사, 장보영부위원장, 이원섭 산업안전부장, 조봉석 정책부장, 이규석 사무국장, 문계순 위원장>
 
<이윤우 회원, 최규석 회원, 김의열 회원>
 
<안동수 자문위원, 문명순 이사>
 
<이정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경영지원본부장>
 
<심일선 실행이사>
 
< 김창희 이사, 윤진승 실행이사>
 
<이상해 병원비정규직 노조위원장>
 
<문명순, 최정식 신임 이사 인사>
 
 
이어  정기 총회 본안 심의에 들어갔다. 
 
1. 2013년도 사업보고에 이어
2. 2013년 결산보고 및 회계감사 보고가 있었다.
 

 3. 임원 선출의 건은 심일선 실행이사(전 산재의료원 이사장)가 임시의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심일선 임시 의장은 집행부가 제출한 7기 이사진 구성안을 상정하여 회원들의 동의하에 안건 처리하였다.
 이사장은 황원래, 이사로는 전영일, 최성학, 이상학, 이회수, 박태준, 양형승, 김진혁, 허희영, 이상원, 고종환, 김창희 (이상 연임), 구자덕,문명순, 최정식 (이상 신임)가 선출되었다.
그리고 감사로는 이형범 변호사, 이민석 변호사가 선출되었다. 
 
4. 2014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심의를 최성학 상임이사의 설명에 모든 참석회원들의 동의를 얻어 마무리 짓고 정기총회를 마쳤다.
 


 
<정기총회 후 뒷풀이 회식 >

6.  제11차 아시아연대프로그램(캄보디아나눔여행)

□ 제 11차 아시아연대프로그램 캄보디아  나눔 여행
- 2014년 3월 23일 ~ 27일 (4박 6일) 일정으로 센터의 전영일 수석상임이사는 안대형 후원회원과 함께 캄보디아 프놈펜을 방문하여 정보화 격차 해소를 위해 6곳의 마을학교에 노트북 총 20대를 기증하였다.

1) 씨엠립 / 캄보디아 노총과 이주노동자 현장 그리고 빈민가 마을학교
2) 앙코르와트 탐방/ 앙코르와트 문화탐방

□ 노트북 기증
- 재생 노트북 20대
- 기증식 1) 캄보디아노총 및 NGO단체(이주노동자후원단체)
2) 캄보디아 마을학교 6곳
* 기독 영광의 집(대표 : 강석진) 10대
: #80,St09 Roungchak Village Sankat Sensok Kanh Phnom Penh Tmey(855-(0)92-570625)
* 바탐방 꺽끄러, 바탐방 시욘페악끄더이, 깜뽕스프 스와이띠읍, 깜뽕스프 쩜까째익, 깜뽓 끄롱시욘 이상 5곳, 각2대씩(대표: 표명대) :
P.O.Box 1274 PhnomPenh in Cambodia(070-7578-2480/855 972480905)
 
<왼쪽 : 안대형 후원회원,  전영일 이사 >
 
  
 
  7. KB국민은행지부와 사회공헌공동협력협약 체결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이사장 : 황 원 래)는 KB국민은행지부(위원장 : 성 낙 조)와 2014년 3월 25일 오전  KB국민은행지부 위원장실에서 사회공헌공동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이날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에서는  성낙조 위원장, 손경욱 수석부위원장, 김완태  부위원장, 한용수 대외협력본부 본부장이 참석하였으며, 우리 센터는 황원래이사장, 최성학 상임이사, 문명순 이사, 윤진승 실행이사, 최연규 나눔사업기획실장이 참석하였다

우리 센터는 노동조합 사회공헌활동 연대회의를  조직화하고 있으며, 그  출범식에 앞서  우선 금융노조에서 가장 큰 조직인 KB국민지부와 사회공헌활동 공동협력 협약식을 갖게 된 것이다.

공동협력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
- 취약 노동자와 농어민을 위한 “사랑의 나눔 사업 &착한생산 착한소비사업”
- 장기 투쟁 노동자와 비정규 노동자와 어려움을 함께하는 “기금마련사업”
- 이주노동자 및 해외취약계층을 위한 “국제연대와 나눔 사업 (아시아연대프로그램)”

 
<간담회 >
 
<왼쪽부터; 문명순이사, 황원래이사장, 성낙조위원장, 손경욱 수석부위원장>
8. “사랑의 재생PC"기증 보급 현황

일자

개인 또는 기관명

대표자

주소

기증대수

210

서울성수수제화생산협동조합

최 영덕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 연무장길 18-1

4

212

캄보디아

강석진, 표명대

#80,St09 Roungchak Village Sankat Sensok Kanh Phnom Penh Tmey,
P.O.Box 1274 PhnomPenh in Cambodia

20

317

전국타워크레인설해체노동조합

박 한 국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34

2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