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4분기 뉴스레터

2016년 3/4분기 뉴스레터

1. 파주 패션잡화서비스 매니저 양성과정 교육 실시

 지역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고용노동부와 파주시 지원으로 진행 중인 파주 패션잡화서비스 매니저 양성과정이 지난 4월 시작하여 상반기 6기(4.14~5.11), 7기(6.9~ 7.5)에 이어 8기(8.11~ 9.7) 교육이 각각 4주간씩 실시되었다.

 

 

1) 패션잡화서비스매니저 양성과정 7~8기 개강식 및 수료식 개최
 

 

  

 
 

 7기 개강식

 7기 수료식

  

  

 8기 개강식

 8기 수료식


  

▲ 7기 개강식
-6월 9일부터 7월 5일까지 4주간 실시, 총 35명 교육-

 6기에 이어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이사장 황원래)는 고용노동부와 파주시의 지원을 받아 2016년 6월 9일 종이와 나무 북카페에서  패션잡화 마케팅매니저 양성과정 7기 개강식을 가졌다.
참고로,  6기 수료생 22명중 19명이 취업을 성공시키는 대 성과를 이루었다..

  이번 교육은 지역 내 경력단절여성이나 구직을 열망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5월 9일부터 7월 5일까지 4주간에 걸쳐 패션잡화서비스매니저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하며, 파주 지역 내 총 60명의 교육생이 접수되어 면접을 통해 35명의 교육생을 최종 확정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패션잡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행되며, 교육전문기관인 렉스아카데미㈜와 우리 센터가 협약을 체결하고 전문 강사진들을 지원받아 총110시간의 교육을 실시한다.

 파주 지역내 패션잡화 관련 일자리 미스매칭 상황에서 우리 센터가 이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들을 파주 지역 내 롯데, 신세계 프리미엄아울렛 매장에 바로 취업하여 일할 수 있도록 지원 역할을 한다.

시 담당부서인 일자리지원센터 김건배 소장, 일자리정책과 윤승현 팀장과 이지영 주무관이 함께 참석하여 격려의 인사를 하였으며,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는 황원래 이사장 외 상근자들이 함께 참석하여 교육생들에게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전하고, 특히 황원래 이사장은 축하 인사말을 통해 이번 7기는 입학생 35명중 35명 수료, 35명 전원 취업 달성을 위해 센터의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최우수 수료자 1명한테는 "사랑의 재생 노트북" 1대를 기증하겠다는 약속을 하여, 참석한  교육생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  7기 수료식

우리 센터가 파주 지역 내 경력단절 여성 등 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패션잡화 서비스매니저 양성과정 제7기 수료식이 지난 2016년 7월 5일(화) 14:00  경기도 파주시 "종이와 나무" 북카페"에서 있었다.
 제7기는 교육생 선발자 32명 중 31명이 수료하였다.
우리 센터는 교육 이수 수료생들에게 파주 지역 롯데,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에 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수료식과 동시 40%가 넘는 13명이 취업에 성공하였다 .  

 

             

  

 수료생 모습과 수업 광경

 롯데 견학

  

  

 성적우수자 5명에게 5만원권 상품권을 수여

 최우수 수료생에게 "사랑의노트북" 수여

         

※ 7기 개강식(6/9일)때 센터 황원래 이사장이 교육생들한테 약속한, 출석률, 협동심, 적극성이 제일 우수한 수료생에게 "사랑의 노트북"을 수여하여 수료식의 Highlight를 장식했다.

센터 황원래 이사장은 이날 수료식 인사말을 통해, 이번 7기는 예년 평균기수 보다 훨씬 더 많은 32명의 교육생이 입학을 하고 90%가 넘게 수료하여 이 교육과정의 지역 내 인기도가 높아지고 그 필요성이 입증되고 있다며 사업 확대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날 수료생들에게 일일이 축하의 꽃과 함께 수료장을 전했다.

수료식 이후 이어진 수료생들과의 회식자리에서 황이사장은 취업을 열망하는 분들 모두가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센터의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간담회 시간을 함께 하였다.

7기 교육기간동안 열성적으로 지원해준 센터 이은희 국장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수료생들로부터 그동안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박수를 받았다.

▲ 8기 개강식

-8월11일부터9월7일까지 4주간 실시, 총26명 교육-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이사장 황원래)는 2016년8월11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지혜의 숲 2층에서  패션잡화 마케팅매니저 양성과정 8기 개강식을 가졌다.

  한편, 이날 개강식에는 사업지원기관인 고용노동부 고양지청 지역협력과 정주인주무관, 파주시 담당부서인 일자리지원센터 신동주 소장, 일자리정책과 윤승현 팀장과 이지영 주무관이 함께 참석하여 격려의 인사를 하였으며,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는 황원래 이사장 외 상근자들이 함께 참석하여 교육생들에게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전하고 단체기념촬영으로 개강식을 마쳤다.

▲  8기 수료식
 우리 센터가 파주 지역 내 경력단절 여성 등 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패션잡화 서비스매니저 양성과정  제8기 수료식이 지난 2016년 9월 7일(수) 14:00  경기도 파주시  출판단지에 있는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지혜의 숲 2층"에서 있었다.
 
 이번 제8기에는 교육생 선발자 21명 중 21명 전원이 수료하였다.
  

  

  

 ▲ 성적우수자 5명에게는 5만원권 상품권을 수여. 

 ▲최우수 수료생에게 "사랑의노트북" 수여

  

 

 간담회

 

    

 



          
※ 8기 개강식(8/14일)때 센터 황원래 이사장이 교육생들한테 약속한, 출석률,협동심,
적극성이 제일 우수한 수료생에게 "사랑의 노트북"을 수여하여 수료식의 Highlight를 장식했으며,,,,, 이날 최우수상을 수상한 배석순 수료생은  "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진출이 좌절되는 현실에서 스럼프에 빠져, 자신감도  잃고  우울한 세월을 보냈으나, 이 교육과정을 통해 삶의  자신감도 얻고 사회를 같이 헤쳐 갈 동료도 얻어  이 기쁨과 감동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면서, 이런 좋은 교육과정이 파주에 거주하는 모든 여성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자고 수상소감을 말하면서 한참동안 가슴의 눈물을 흘려 수료식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다 
 
센터 황원래 이사장은 이날 수료식 인사말을 통해, 금년 여름은  어느 해보다도 훨씬 더웠지만 이번 8기는 다른 기수들보다 더욱 단결되어 21명 전원이 수료하는 대단한 성과를 거두어 매우 감사하다는 인사말과 함께 , 최우수상을 수상한 배석순 수료생의 눈물의 소감을 들으면서, 이런 유익한 교육과정을 한국노동복지센터가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보람을 느낀다며 파주지역에 거주하는  경력단절 여성들이 모두 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수료와 함께 헤어지는 여러분은 서로의 친목과 단합을 위해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기적인 모임을 통해  서로를 이끌어주어 희망을 얘기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당부와 연대의 뜻을 전했다.
 수료식 이후 이어진 수료생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는  매점에서 간단하게 안내해 줄 수 있는 중국어와 일본어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주면 더욱 유익할 것 같다는 건의도 있었고, 파주의 모든 경력단절 여성들이 본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료생 모두도 홍보에 노력하겠다고 다짐을 말하며  간담회 시간을 함께하였다.

▲ 사업 진행 내용

  

구분

실적

교육 등록 및 수료현황

취업실적

강의시

등록인원

수료인원

취업인원

취업률

연간 목표

110

99

79

80%

110시간

6,7,8기 현황

116

74

57

77%

110시간

6기 현황

26

22

20

90%

110시간

7기 현황

32

31

24

77%

110시간

8기 현황

27

21

13

61%

110시간

9기 현황

31

-

-

-

110시간


3. 미얀마 현지 연락소장 노트북 전달식

한국노동복지센터의 미얀마 연락사무소 소장인 묘툰우 사장이 한국을 방문,
9월 3일 저녁식사를 같이하면서 조촐한 전달식을 가졌다.
  
(사랑의 노트북과 격려금 전달식)
        
이날, 한국노동복지센터에서는 황원래 이사장, 윤진승 실행이사, 최연규 나눔기획실장이 참석했으며, 묘툰우 사장과 문학박사인 유명희씨가 참석하였다.

이 자리에서 황원래 이사장은,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얀마  "사랑의 앰뷸런스"나눔 사업에 정성을 다해 창구 역할을 해준 묘툰우 사장의 수고에 감사의 뜻을 전달하였으며, 차후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었고,  답례로 묘툰우 사장은 "미얀마 의료취약계층을 위해 노력해주는  한국노동복지센터에 깊이 감사하다는 답례와 함께, 기증 받을 미얀마 비영리 단체 FFSS와 미얀마의 의료보건 현실을 설명해 주었다.

한국노동복지센터는 ETRI 노사에서 위탁받은  앰뷸런스 1대와, 보건의료노조/ 의료산업노조/소상공인연합회에서 위탁받은 앰뷸런스 1대, 총 2대를  미얀마 FFSS로 무상 기증키 위해 16년 10월초 선적하였다.

한편 FFSS(Free Funeral Service Society)는 미얀마 양곤에서 취약계층의 장례, 건강검진, 앰뷸런스(환자이송),소방서비스 등을 무료 지원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이다.


 4. 베트남 떰롱방 재단과 CEP 방문

센터는 아시아연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6. 9. 18(일) ~ 2016. 9. 22(목) 4박5일간 베트남노총(VGCL) 산하 단체 골든하트재단(GHF), 호치민 노총 소액신용대출기관( CEP)를 방문하였다.

이번 베트남 방문 목적은 센터 아시아연대 프로그램 “사랑의 PC” 기증식을 갖고,
“사랑의 microfinance” 국제금융 나눔 사업 런칭 가능성을 위해 베트남 현지 소액대부사업 NGO 네트워킹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방문지는 베트남 하노이시와 호치민시였으며 출장자는 한국노동복지센터 황원래 이사장과 최연규 나눔기획실장 그리고 김대웅 실행이사( 웰컴저축은행 전무)였다.
 
2016. 9. 19(월)  10:00 ~ 13:30  베트남 노총(VGCL) 산하 떰롱방 재단, 라오동 신문사를 방문하여 사랑의 PC기증식을 시작으로 2016. 9. 20(화)  9:00 ~ 13:30  호치민 노총 산하 CEP(Capital Aid Fund for Employment of the Poor)에서  KLWC / CEP 공동협력 회의를 가졌다.

  

(사랑의 PC 기증식)                                            (떰롱방 재단과의 간담회)

 

( 떰롱방사장에게서 라오동신문사 뱃지를 받았다. 판두투이 사장은 라오동신문사 편집부국장을 겸하고 있다. )
회의에는 CEP / 대표이사 우엔티호앙반 ( Nguyen Thi Hoang Van ),상임이사 우엔탄닷 ( Nguyen Tan Dat)이 참석하여 우리  한국노동복지센터 방문단을 맞이했으며 통역 / LOAN이 배석한 가운데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베트남 이주노동자 소액금융사업 상호 공동협력 회의로서 KLWC 황원래 이사장이 방문 목적을 설명하였으며, CEP 우엔티호앙반 대표이사가 micro credit 사업 현황을 브리핑하였고 우엔탄닷 상임이사는 CEP 현장 호치민 10지구 지점 안내를 하였다.

  
        (CEP본점 직원과 함께)                                                               (CEP 미팅)

 

(CEP 10군 지점 방문) 
 이번 베트남 방문에서 “사랑의 노트북” 기증식를 통해 골든하트재단에 사무용 5대를 기증하여 현지 협력체계가 보다 강화되었다.
양 단체의 사회공헌활동 공동협력 사업 협의로서 2013년도에 지원한 “사랑의 PC교실” 운영 실태확인 및 점검하였는데, 떰롱방 재단은 52대중 50대가 노후화 되어 2대만 가동된다며 우리 센터에 “사랑의 PC” 추가 지원을 요청하였다. 우리 센터는 떰롱방 재단에서 이메일로 PC추가지원 신청서를 보내면 검토 지원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우리 센터의 “사랑의 microfinance” 사업 연대협력 지원 요청에 대하여 떰롱방 사장이 CEP 사장에게 협조 전화를 하였다.

CEP와의 협력회의에서는 웰컴 저축은행의 베트남 현지 지점 부재 상황과 CEP의 법적 요건 미비에 따라, 우리 센터의 현지 직원 파견 O.J.T 협력 요구에 대하여 구체적 결론을 얻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번 미팅을 통해 CEP와 KLWC간의 긴밀한 네트워킹이 이루어졌으며, CEP사업현황을  직접 현지에서 확인하고 의견교환을 통해 이해를 높임에 따라 향후 현실에 맞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양 단체는 공동협력 내용을 서신을 통해 추가 협의 후 차기 방문 시 mou를 체결키로 하였다.
우리 센터는 베트남 방문에 따른 후속조치로 이후 베트남 2차 방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떰롱방 재단과의 간담회에서 제기된 현안인 사랑의 PC교실 설치 지원과 CEP와의 협력 현안인 현지 주재원 파견, 국내 베트남 이주노동자에 대한  무담보 소액대부사업방안을 웰컴저축은행과 협의하며 CEP-KLWC MOU를 체결할 예정이며, 국내 마이크로 크레딧 관련 단체들과의 협의를 통해  이주노동자에 대한 시장조사 및 마이크로 크레딧 펀드 조성을 위해 국내 CSR 기금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베트남 현지 언론 라오동 신문 인터넷판 기사 내용***
 
Quỹ XHTT Tấm Lòng Vàng làm việc với Quỹ Phúc lợi Lao động Hàn Quốc



LĐ - 220 Tấm lòng vàngHN11:08 ngày 20/09/2016

Quỹ Phúc lợi Lao động Hàn Quốc trao tặng 05 máy tính cho Quỹ XHTT Tấm Lòng VàngĐại diện Quỹ Phúc lợi Lao động Hàn Quốc (KLWF) đã có buổi đến thăm và làm việc với Quỹ XHTT Tấm Lòng Vàng tại trụ sở báo Lao Động.
Sáng 19.9, Quỹ XHTT Tấm Lòng Vàng đã có buổi tiếp đón và làm việc cùng Quỹ Phúc lợi Lao động Hàn Quốc. Đoàn có sự tham dự của ông Hwang Won Rae - Chủ tịch Quỹ KLWF; ông Choi Yeon-Kyu – Trưởng phòng Tài chính KLWF và ông Kim Dae-Woong, đại diện ngân hàng Welcome Savings Bank, Hàn Quốc.Trước đó, năm 2012, KLWF đã trao tặng cho Quỹ 52 bộ máy tích xách tay đã qua sử dụng để trang bị cho các trường THCS An Vĩnh, THPT Lý Sơn (huyện đảo Lý Sơn, Quảng Ngãi): 20 chiếc/trường; Trường THPT Trần Bình Trọng (huyện đảo Trường Sa, Khánh Hòa): 10 chiếc; Trung tâm nuôi dưỡng và bảo vệ trẻ em Gò Vấp, TP.HCM: 2 chiếc và tiền mặt 2.500 USD.Tại buổi làm việc, hai bên đã tổng kết lại kết quả hợp tác, hiện trạng các máy tính đã lắp đặt tại các trường và bản tiếp phương hướng để sửa chữa và phát triển phòng máy. Bên cạnh đó, đại diện hai quỹ cũng thảo luận khả năng hợp tác trong thời gian tới. Giám đốc Quỹ XHTT Tấm Lòng Vàng Trần Duy Phương cảm ơn Quỹ KLWF và mong muốn sự hợp tác ngày càng phát triển, tốt đẹp.Đóngdantri.com.vn
© 1999 - 2016 Báo Lao Động - Cơ quan của Tổng Liên đoàn Lao động Việt Nam. All rights reserved.
<라오동신문 번역내용>

Tam Long Vang 재단과 한국노동복지센터가 협력하다.
한국노동복지센터(KLWC) 대표가 Lao Dong 신문사 내 Tam Long Vang 재단을 방문하였다.09월19일 아침, Tam Long Vang 재단은 한국노동복지센터 방문을 환영하였다. 한국 KLWC 황원래 이사장, 최연규 나눔사업기획실장 그리고 Welcome 저축은행 김대웅 전무가 참석하였다. 2012년도에 KLWC는 An Vinh 중학교 (Quang Ngai 성, Ly son 섬현), Ly Son고등학교에 각 학교별 20대 씩, Khanh Hoa 성, Truong Sa 섬현 Tran Binh Trong고등학교에 10대 등 노트북 총 52대를 기증하였다. 그리고 호치민시 Go Vap군 아동양육보호센터에는 노트북 2대와 2.500달러의 현금을 기부하였다. 양측의 간담회에서는 학교에 설치된 컴퓨터의 현재 상태를 수리 개선하는데 협력할 것에 의견을 모았고 그 외 앞으로의 협력방안에 대하여 협의하였다. Tam Long Vang 재단 Tran Duy Phuong 사장은 KLWC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발전적인 협력을 기원하였다.KLWC는 떰롱방 재단에 370불상당의 재생 삼성 컴퓨터 5대를 기증하였다. 

 

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얀마 “사랑의 앰뷸런스” 선적식

   

 

  

 
한국노동복지센터는 2016년 9월 26일 오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노사와 “사랑의 앰뷸런스” 국내 기증식 행사를 가졌다.
 
“사랑의 앰뷸런스” 지원 사업은 우리 센터가 <노조사회공헌활동 연대회의⟩와 함께 추진하는 저개발국 의료 나눔 국제사업으로서 공공병원조차 기본 의료시설과 장비가 턱없이 부족한 미얀마 의료상황에서 앰뷸런스 1대당 현지인 약 100만 명 이상이 의료 혜택을 받게 되며 그 나눔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큰 의미를 갖는다.
 
ETRI 노사 임직원은 “사랑의 1구좌 갖기 운동”을 통해 한푼 두푼 모금하여 앰뷸런스 1대를 기증하였다. ETRI의 이러한 사랑 나눔 전통은 지난 1999년 IMF 경제위기 당시 노조가 중심이 되어 “사랑의 1구좌 갖기 운동”을 펼치기 시작한 이후 올해 18년째 이다.
 
ETRI 노동조합 한주동 위원장은 “노사가 공동으로 힘을 합쳐 도움이 절실하고 필요한 나라와 단체에 사랑의 앰뷸런스를 보내게 되어 기쁨과 감동이 이루 말할 수 없다. 앞으로도 국제 나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더불어 사는 세상 구현에 앞장 설 것이다”고 인사말을 하였으며, ETRI 사측을 대표하여 참석한 김경만 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ETRI 노사는 국. 내외 사회 약자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 아름다운 직장문화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고 밝혔다.
 
이어 한국노동복지센터 황원래 이사장은 “지난 3월 기아차 노사가 사랑의 앰뷸런스 2대를 지원하여 미얀마 교통사고 환자 이송 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며, 이번 수혜처인 미얀마 비영리단체 FFSS를 “ETRI 노사가 절실히 필요한 곳에 손을 내밀어주어 가슴이 뜨겁고 감사하다. ETRI 노사가 기증한 앰뷸런스가 미얀마 양곤에 잘 도착하여 미얀마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환자이송에 1000%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앰뷸런스 차량을 지원받게 되는 미얀마 FFSS(Free Funeral Service Society)는 2001년 설립되어 미얀마 양곤에서 현지 취약 계층의 장례서비스, 건강 검진서비스, 앰뷸런스(환자이송)서비스, 소방 서비스 등을 무료로 지원하는 의료봉사활동 사회단체이며, 10년간 16만 명에게 무료 장례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2016년 연말에는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와 한국노총 의료산업노조연맹이 연대하여 또 다른 1대를 기증하는 “사랑의 앰뷸런스 차량” 테이프 커팅 및 선적식이 열릴 예정이다. 
                  

 

 

 ( 사진/ 2016.3월 기아차노사 미얀마 “사랑의 엠뷸런스” 기증식 사진)
 

2/4분기 “사랑의 앰뷸런스” 지원 사업은 지난 3월 기아차 노조의 2대 기증 (미얀마 인세인 병원 1대, 아리아마킨 1대) 기증에 이어, 3/4분기에도 ETRI(한국전자통신원)노사, 신한은행노조, 전국보건의료, 의료산업노련 등 여러 노동단체에서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우리 센터는 “노동조합 사회공헌활동 연대회의”의 사무국으로서 미얀마, 몽골 등 저개발국 의료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이 사업이 노사 각 단체의 참여로 보다 더 활성화되어 금년 2016년도에는 6대 기증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 사랑의 앰뷸런스 3/4분기 기증 실적

 

일정

국가

댓수

수혜처

기증단체

10

미얀마

1

FSS

ETRI

10

미얀마

1

FSS

보건의료노조 외

합계

 

2

 

 

 

 

○ 사랑의 재생 PC 사업

구분

기증처

수량()

본체

모니터

노트북

9

국민연금관리공단

25

25

 

 

25

25

 

 

 

* 2016년 3/4분기 사랑의 재생PC 기증 보급 실적

구분

실적()

기부처

7

5

한마음복지관(5)

8

2

파주패션잡화서비스매니저양성과정 8(1), 민주노총 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전해투)(1)

9

6

미얀마(1), 베트남(5)

13